[1618] 개교 117주년 수원 유일 여자 특성화고, 매향여자정보고등학교

입력 2019-02-11 11:41  




[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기자] 수원 매향여자정보고는 1902년 미국 북감리교 여선교회 스크랜턴(M.F.Scranton) 선교사에 의해 여학생 3명으로 삼일소학당을 개교한 이래 올해로 117주년을 맞이했다. 2018년 졸업식을 거행하며 졸업생 총인원 2만 명을 돌파했다. 조명자 수원시의회 의장, 송은자 수원시의회 의원, 안효미 경기도청 2청 국장, 황군자 경기서적 대표 등 매향여자정보고 졸업생들은 지역 사회 곳곳에서 활동하며 매향여자정보고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서양화가이자 소설가로 유명한 나혜석도 매향여자정보고의 대표적인 졸업생이다.

매향여자정보고는 ‘오고 싶은 학교’를 만들겠다는 취지 아래 아침맞이 행사 등의 예절 행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한다. ▲하이파이브데이 ▲팝콘데이 ▲미니언즈데이 ▲어묵데이 등 다양한 아침맞이 행사는 동기와 선후배, 사제지간에 친목의 정을 나누고 예의를 갖출 수 있도록 하는 매향여자정보고만의 특별한 이벤트다.



학과 운영

매향여자정보고는 2019년 신입생 기준 총 5개의 학과로 구성됐다. ▲회계정보과 ▲금융정보과 ▲보건간호과가 기존 학과이며 2019년에는 ▲공공사무행정과 ▲소셜미디어콘텐츠과가 신설됐다. 

회계정보과는 기업에서 발생하는 회계와 세무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실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키워낸다. ▲전산회계운용사 ▲전산세무 회계 ▲ERP (전사적 자원관리)정보관리사 ▲재경관리사 ▲회계관리 등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기업 회계 ▲총무 ▲경영 사무원 ▲행정직 공무원 ▲군무원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금융정보과는 금융에 대한 기초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금융 서비스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재학 중에 ▲은행텔러 ▲펀드투자상담사 ▲재경관리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금융NCS(국가직무능력표준) ▲AFPK(한국재무설계사) ▲증권투자상담사와 같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은행 텔러 ▲행정직 공무원 ▲증권회사 ▲보험회사 ▲총무 사무원 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보건간호과는 인간애를 바탕으로 전인적 간호를 제공할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매향여자정보고는 보건간호과로는 유일하게 경기도형 도제학교로 선정돼 학생들은 2학년부터 3학년까지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도제교육과정을 이수한다. ▲간호조무사 ▲병원코디네이터 ▲SMAT(서비스경영자격) ▲의료심사전문가 ▲응급처치수료증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해 ▲간호조무사 ▲건강지원센터 행정사무원 ▲의료부사관 등의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공사무행정과는 올해 처음 신입생을 모집하는 학과로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과 일반 기업체의 전문 행정사무 인력을 양성한다. 재학 중 ▲공직박람회 참가 ▲공무원 재직 선배와의 만남 ▲팔달구청 현장직무 체험 ▲현직 공무원 특강 등 공무원 직무와 밀접한 교육을 받으며 ▲컴퓨터활용능력 ▲한국사능력검정 ▲전산회계운용사 ▲ERP정보관리사 등 공무원 업무나 채용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한다.



소셜미디어콘텐츠과 또한 2019년 신설학과로 새로운 산업 시대에 발맞춰 SNS 기반 미디어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를 배출한다는 목표 아래 전문 교과와 특색 프로그램을 교육한다. 학생들은 ▲1인 인터넷방송 제작 실습 ▲유명 크리에이터 초청 특강 ▲블록코딩 및 텍스트코딩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SW코딩자격 ▲IEQ(인터넷윤리자격) ▲GTQ(그래픽기술자격) ▲정보처리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명품 인성 교육으로 프리미엄 예절학교로 거듭나다

매향여자정보고는 경천애인(敬天愛人)을 교훈으로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인격인 ▲민주시민 ▲창의지성인 ▲생활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학생과 교사 등 구성원 사이에 소통과 배려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예절 교육은 매향의 자랑이다. 학년별 예절 교실은 ▲새내기예절 ▲직장예절 ▲비즈니스예절로 구성되며 ▲UCC(사용자 창작 콘텐츠) 활용 예절교육 ▲5분 명상 방송교육 ▲사이버예절의식 고취 등 멀티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예절 교육도 이뤄진다.

재능 개발하고 자격증 따서 취업까지

매향여자정보고에는 전공 외에도 꿈과 적성을 찾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발자취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의 재능을 계발하고 실무 중심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매향만의 직업교육 프로그램이다. ▲군 부사관 ▲제과제빵 ▲바리스타 ▲헤어디자인 ▲네일아트 등 자신의 재능에 맞는 분야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취업 혹은 창업으로 나아가기도 한다.

일본과 소통하는 글로벌 매향



국제 교류를 통해 세계와 소통하는 매향의 문화 프로젝트는 매향여자정보고 재학생들에게 좋은 기회다. 일본 나가노현에 있는 자매교 스와실업고등학교와의 교류를 통해 한일 학교 탐방 및 한일 상호 홈스테이를 통한 문화 체험과 전통 문화 교류가 이뤄진다. 이와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매향여자정보고 학생이 일본 문부성 초청 아시아 지역 청소년 교류사업 <kakehashi(가교) 프로젝트="">에 참여해 장학생으로 선발되기도 했다.</kakehashi(가교)>


우수 취업 현황

매향여자정보고는 사무직종과 금융계통 및 전통적인 상업계열로도 좋은 성과를 내고 있지만 공공기관 취업을 선도하는 학교로 공무원을 많이 배출하고 있다. 2018년에는 ▲지역인재 9급 2명 ▲부사관 2명 총 4명 학생이 국가직 공무원으로 발탁됐으며 ▲한국무역보험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채용됐다. 졸업생 중 금융권 취업자들은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카드 ▲NH투자증권 ▲서수원신협 ▲장안신협 ▲화성새마을금고에 채용됐다.

hyuk@hankyung.com 

[사진=매향여자정보고 제공]

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이틴잡앤조이 1618'잡지를 통해 확인하세요.



(구독문의 02-360-4828)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